제11강 e-Business의 실천

e-Business의 일반적인 정의
================================
******************************************************************************************************************
업체                          정의
******************************************************************************************************************
IBM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간편하고 광역적으로 핵심전인 비즈니스 업무 수행과정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합적인 비즈니스 방식
------------------------------------------------------------------------------------------------------------------
거트너      EC + CRM + SCM + BI + KM + CT
그룹
------------------------------------------------------------------------------------------------------------------
PWC         기업내, 기업간, 공급업체, 고객과 관련된 모든 Value Chain을 연결하여 Value Chain을 근본 적으로 변화시켜
            기업성과를 개선코자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
******************************************************************************************************************

e-Business 정의 구분
================================
1. 도구
    전자정보 또는 인터넷의 이용
2. 목적
    경재우위 학보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가치) 창출
3. 대상
    조직 전반 비즈니스를 모두 포함

e-Business의 범위
================================
                       Buy                Mark/Add Value         Sell&Service
                  ------------>          ------------>          ----------->
        Suppliper              Back Office            FrontOffice          Customer
                                 영업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채널관리
                                 회계관리              고객관리
                                 인사관리             파트너관리
         ↑                                                                     ↑
          |       <----------->          <----------->          <---------->     |
          |        Supply Chain            Integration           Demand Chain    |
          ------------------------------------------------------------------------
                                e-Business의 범위 
           

인터넷 비즈니스
================================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
2. 인터넷 비즈니스의 만족 요인
    ⊙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함
    ⊙ 대가를 인터넷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있어야 함

전자상거래의 정의 (Electronic Commerce)
================================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지칭

 

e-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비교
================================
 -----------------------------------------------------------------
 | e-Business                                           SCM      |
 |                                                      CRM      |
 |     --------------------------                       SEM      |
 |     |   인터넷 비즈니스       |                      KM       |
 |     |            -------------|----------------------         |
 |     |            | cyber      |                     |         |
 |     |            | shopping   |    전자상거래       |         |
 |     |            | mall       |                     |         |
 |     |            -------------|----------------------         |
 |     ---------------------------                               |
 -----------------------------------------------------------------

ERP와 e-Business
================================
*************************************************************************************
구분                 ERP                             e-Business
*************************************************************************************
비즈니스 모델        기업 전체자원 중심              확장과 협업
프로세스             기업내 전체자원 통합            기업간 협업
목표                 기업내부 프로세스 최적화        기업간 협업을 통한 가치 창출
구조                 통합 정보시스템                 개방형 통합 기간
*************************************************************************************

e-Business의 실천단계
================================
1. e-Business 환경분석
2.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석
3. e-Business 추진 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e-Business의 환경분석
================================
1. 고객 동향 분
2. 파트너 기업들의 e-Business 추진 동향 분석
3. 동정업계 및 경쟁사의 동향 분석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
================================
1. 조달부문
2. 내부업무 부문
3. 판매부문


e-Business 추진 전략
================================
1. 기업의 e-철학
    ⊙ 데이터가 통합된 기업
    ⊙ 고객만족 추구
    ⊙ 종업원 만족 추구
2. EIP 구축
3. 지속적인 프로세스 Redesign
4. 정확한 결과 측정
5. 성공적인 e 혁신에 보상
6. 핵심 직원 기술 교육

e-Business 실행 계획 수립
================================
1. 기업의 모든 조직이 참여해서 함께 추진
2. 현업부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보화 담당조직의 협력하에 수립
3. Top-Down 방법에 의한 수립
4. e-Business 추진 모표 및 방향의 타당성에ㅔ 대한 전략적 관리
5.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환경 조성


확인! 오늘의 Summary
================================
■ e-Business의 범위
                       Buy                Mark/Add Value         Sell&Service
                  ------------>          ------------>          ----------->
        Suppliper              Back Office            FrontOffice          Customer
                                 영업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채널관리
                                 회계관리              고객관리
                                 인사관리             파트너관리
         ↑                                                                     ↑
          |       <----------->          <----------->          <---------->     |
          |        Supply Chain            Integration           Demand Chain    |
          ------------------------------------------------------------------------
                                e-Business의 범위 
           

■ e-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비교
     -----------------------------------------------------------------
     | e-Business                                           SCM      |
     |                                                      CRM      |
     |     --------------------------                       SEM      |
     |     |   인터넷 비즈니스       |                      KM       |
     |     |            -------------|----------------------         |
     |     |            | cyber      |                     |         |
     |     |            | shopping   |    전자상거래       |         |
     |     |            | mall       |                     |         |
     |     |            -------------|----------------------         |
     |     ---------------------------                               |
     -----------------------------------------------------------------


■ e-Business의 실천단계
    1. e-Business 환경분석
    2.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석
    3. e-Business 추진 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출처 : http://cafe.naver.com/jacflex.cafe

 

Daum 블로그 서비스 중지에 따라
blog.daum.net/fly_blue/ > 내가 잊지 않기 위해 > ERP 에서 이동
첫작성 : 2009. 2. 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