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강 e-Business의 실천
e-Business의 일반적인 정의
================================
******************************************************************************************************************
업체 정의
******************************************************************************************************************
IBM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간편하고 광역적으로 핵심전인 비즈니스 업무 수행과정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합적인 비즈니스 방식
------------------------------------------------------------------------------------------------------------------
거트너 EC + CRM + SCM + BI + KM + CT
그룹
------------------------------------------------------------------------------------------------------------------
PWC 기업내, 기업간, 공급업체, 고객과 관련된 모든 Value Chain을 연결하여 Value Chain을 근본 적으로 변화시켜
기업성과를 개선코자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
******************************************************************************************************************
e-Business 정의 구분
================================
1. 도구
전자정보 또는 인터넷의 이용
2. 목적
경재우위 학보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가치) 창출
3. 대상
조직 전반 비즈니스를 모두 포함
e-Business의 범위
================================
Buy Mark/Add Value Sell&Service
------------> ------------> ----------->
Suppliper Back Office FrontOffice Customer
영업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채널관리
회계관리 고객관리
인사관리 파트너관리
↑ ↑
| <-----------> <-----------> <----------> |
| Supply Chain Integration Demand Chain |
------------------------------------------------------------------------
e-Business의 범위
인터넷 비즈니스
================================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
2. 인터넷 비즈니스의 만족 요인
⊙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함
⊙ 대가를 인터넷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있어야 함
전자상거래의 정의 (Electronic Commerce)
================================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지칭
e-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비교
================================
-----------------------------------------------------------------
| e-Business SCM |
| CRM |
| -------------------------- SEM |
| | 인터넷 비즈니스 | KM |
| | -------------|---------------------- |
| | | cyber | | |
| | | shopping | 전자상거래 | |
| | | mall | | |
| | -------------|---------------------- |
| --------------------------- |
-----------------------------------------------------------------
ERP와 e-Business
================================
*************************************************************************************
구분 ERP e-Business
*************************************************************************************
비즈니스 모델 기업 전체자원 중심 확장과 협업
프로세스 기업내 전체자원 통합 기업간 협업
목표 기업내부 프로세스 최적화 기업간 협업을 통한 가치 창출
구조 통합 정보시스템 개방형 통합 기간
*************************************************************************************
e-Business의 실천단계
================================
1. e-Business 환경분석
2.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석
3. e-Business 추진 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e-Business의 환경분석
================================
1. 고객 동향 분
2. 파트너 기업들의 e-Business 추진 동향 분석
3. 동정업계 및 경쟁사의 동향 분석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
================================
1. 조달부문
2. 내부업무 부문
3. 판매부문
e-Business 추진 전략
================================
1. 기업의 e-철학
⊙ 데이터가 통합된 기업
⊙ 고객만족 추구
⊙ 종업원 만족 추구
2. EIP 구축
3. 지속적인 프로세스 Redesign
4. 정확한 결과 측정
5. 성공적인 e 혁신에 보상
6. 핵심 직원 기술 교육
e-Business 실행 계획 수립
================================
1. 기업의 모든 조직이 참여해서 함께 추진
2. 현업부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보화 담당조직의 협력하에 수립
3. Top-Down 방법에 의한 수립
4. e-Business 추진 모표 및 방향의 타당성에ㅔ 대한 전략적 관리
5.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환경 조성
확인! 오늘의 Summary
================================
■ e-Business의 범위
Buy Mark/Add Value Sell&Service
------------> ------------> ----------->
Suppliper Back Office FrontOffice Customer
영업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채널관리
회계관리 고객관리
인사관리 파트너관리
↑ ↑
| <-----------> <-----------> <----------> |
| Supply Chain Integration Demand Chain |
------------------------------------------------------------------------
e-Business의 범위
■ e-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비교
-----------------------------------------------------------------
| e-Business SCM |
| CRM |
| -------------------------- SEM |
| | 인터넷 비즈니스 | KM |
| | -------------|---------------------- |
| | | cyber | | |
| | | shopping | 전자상거래 | |
| | | mall | | |
| | -------------|---------------------- |
| --------------------------- |
-----------------------------------------------------------------
■ e-Business의 실천단계
1. e-Business 환경분석
2. e-Business 추진 목표 설정석
3. e-Business 추진 전략과 실행계획 수립
출처 : http://cafe.naver.com/jacflex.cafe
Daum 블로그 서비스 중지에 따라
blog.daum.net/fly_blue/ > 내가 잊지 않기 위해 > ERP 에서 이동
첫작성 : 2009. 2. 6
'지식의 서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P] 전사적자원관리 -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0) | 2022.07.19 |
---|---|
[ERP] 제12강. 확장형 ERP란 무엇인가? (0) | 2022.07.19 |
[ERP] 제10강. e-Business 란 무엇인가? (0) | 2022.07.19 |
[ERP] 제9강. ERP구축 성공사례 (0) | 2022.07.19 |
[ERP] 제8강. ERP 구축방법 (0) | 2022.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