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강 e-Business 란 무엇인가?

e-Business란?
================================
1. IBM이 1997년 최초로 정의
2. IBM의 정의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간편하고 광영적인 행심적인 비즈니스 업무 수행과정과 시스템을 결합함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합적인 비즈니스 방식
3. IBM이 제안한 e-Business의 핵심 프로세스
    "EC + CRM + SCM"
    EC  (Ele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 (Supply Chain Management)
4. 가트너 그룹의 정의  
    "EC + CRM + SCM + BI + KM + CT"
    BI (BusinessIntelligence)
    KM (Knowledge Management)
    CT (Collaboration Technology)
5. Price Waterhouse Coopers(PWC)의 정의
    기업내, 기업간, 공급업체, 고객과 관련된 모든 Value Chain을 연결하여 Value Chain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기업성과를 개선코자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시
6. 일반적인 개념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의 비즈니스를 하는것
7. 기존의 EC 기념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 마케팅, 상품·서비스 등 거래처리에 초점

e-Business의 출현 배경
================================
1.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수단
2. Global 경재환경에 대응
3. 현실 실물경제에서 가상 공간 기반의 Network 경제로의 대안

e-Business의 추진 형태
================================
**********************************************************************
| e |                                                                                                 |
| - |                 V a l u e    C h a i n                                                    |
| B |                                                                                                 |
| u |     ------              ---------------            --------------              |
| s |      > 구매 > --->   > 내부 Process >  --->  > 마케팅/판매 >           |
i  |        ------              ---------------            --------------               |
| n |        |                             |                                |                        |
| e |  ------------------------------------------------------------     |
| s |  |              I n f r a s t r u c t u r e                                           |    |
| s |  ------------------------------------------------------------     |
|    |        |                             |                                |                       |
**********************************************************************
               ↓                            ↓                               ↓
        e-Procurement               ERP                          eSales
            eSCM                                                       eCRM


e-Business의 효과
================================
1. 시장확대
2. 광의의 고객 확보 가능
3. 실시간 거래 지원
4. 기업의 경쟁력 강화

e-Business의 필요성
================================
1. 왜 기업들은 e-Business가 필요한가?
2. 진정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수익 모델이 필요한 시점

e-Business의 실현을 위한 전략
================================
1. 인터넷 비즈니스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
2. 기존의 기간 시스템을 웹 환경으로 대전환
3. 기업 내부를 디지털 경영 환경으로 전환


e-Business의 진화과정
================================
V ^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A |    방식을 변셩          ◀  Business
L |    거래 파트너와 시스템     Integration
U |    연계
E |            Commerce
  |              ▼
  |            웹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비즈니스시스템과 연계
  |   Publish
  |      ▼
  |  웹에 원하는 정보를 운영
  --------------------------------------> 


차세대 e-Business 발전 동향
================================
***************************************************************************************
구분    인터넷 전자상거래(과거-2000년)       차세대 전자상거래 (2001~ 미래)
***************************************************************************************
명칭    e-Business                                   u-Business
                                                             (unbound, ubiquitous, 
                                                              universal.······)
---------------------------------------------------------------------------------------
비즈    기간 전자상거래 : B2B                     Mobile Business 
니스    개별 전자상거래 : B2C                     Digital Business
모델                                                        collaborative Business
---------------------------------------------------------------------------------------
거래    인터넷 판매                                    전화,TV,사내 선산망 등 다양한 정보통신으로
형태                                                        판매
---------------------------------------------------------------------------------------
Infra   인터넷 중심                                    무선 정보통신망을 포함하여 다양한 개인
         컴퓨터 중심                                    장비로 확장
***************************************************************************************

 
 
 
 
 
 
확인! 오늘의 Summary
================================
■e-Business란?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의 비즈니스를 하는것

■ e-Business의 출현 배경
    1.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수단
    2. Global 경재환경에 대응
    3. 현실 실물경제에서 가상 공간 기반의 Network 경제로의 대안

■ e-Business의 실현을 위한 전략
    1. 인터넷 비즈니스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
    2. 기존의 기간 시스템을 웹 환경으로 대전환
    3. 기업 내부를 디지털 경영 환경으로 전환

■ e-Business의 진화과정

    V ^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A |    방식을 변셩          ◀  Business
    L |    거래 파트너와 시스템     Integration
    U |    연계
    E |            Commerce
       |              ▼
       |            웹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비즈니스시스템과 연계
       |   Publish
       |      ▼
       |  웹에 원하는 정보를 운영
       --------------------------------------> 

 

출처 : http://cafe.naver.com/jacflex.cafe

 

Daum 블로그 서비스 중지에 따라
blog.daum.net/fly_blue/ > 내가 잊지 않기 위해 > ERP 에서 이동
첫작성 : 2009. 2. 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