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서고

[ERP] 제9강. ERP구축 성공사례

코발트블루 2022. 7. 19. 11:31

 

제9강 ERP구축 성공사례

회사개요
================================
1. 업종 : 제조
2. 설립 : 1988년
3. 매출 : 2000억원(2001)
4. 취급제품 : PC 및
5. 사업장 : 여의도

도입배경
================================
1. 사내요인
    ⊙ 수작업 처리의 한계
    ⊙ 정보공유의 필요성
    ⊙ 중복 업무 발생 방지
    ⊙ 대리점 관리의 필요성
2. 사외요인
    ⊙ 변화에 대응
    ⊙ 하드웨어의 저렴화, 고기능화
    ⊙ 뛰어난 패키지 S/W 기능
       

도입목표
================================
1. 전사적 정보의 통합과 공유
2. 업무체계 및 프로세스의 표준화
3. 재고관리의 최적화와 관리업무의 효율화
4. 거래처 여신 통제에 의한 부실 예방
5. 중복업무의 배제로 인한 생산성 향상
6. 신속한 고객의 요구 반영에 의한 매출 및 이익향상
7. 축적된 자료에 의한 경영 지표 수립

ERP 도입 준비
================================
1. ERP 패키지 검토 및 선정
2. 프로젝트 추진휘원회 구성

               -----------------------------------
               | 추지위원회                      |
               -----------------------------------
                                |
               -----------------------------------
               | 위원장 : 정보담담 임원(도입사)  |
               | 위원   : 각부서 팀장(도입사)    |
               |          프로젝트매니저(구축사) |
               -----------------------------------
                                |
        ----------------------------------------------------
        |                                                  |
   ---------------------------                 --------------------------
   | 실무 전담반(도입사)     |                 | 컨설팅 전담반(구축사)  |
   ---------------------------                 --------------------------
   | 실무팀장                |                 | 프로젝트 매니저(PM)    |
   | 전담반 : 1명            |                 | 모듈 컨설턴트 : 2명    |
   | 비전담반 : 각 부서 팀장 |                 --------------------------
   ---------------------------         
                      
프로젝트 추진위원회의 역할
================================
1. 효과적인 구축 및 컨설팅 업무 지원
2. 기존 업무체계에서의 변화에 따른 임직원들에 대한 적응 지원


프로젝트 추진절차
================================
1. 추진절차 단계
    착수단계 ▶ 분석단계 ▶ 작용단계 ▶ 구현단계 ▶ 추가개발
2. 추진절차 단계별 세부 사항
   ***********************************************************************
    단계     Activity                        산출물
   ***********************************************************************
    착수     ⊙ 프로젝트 도입                ⊙ 프로젝트 계획서
                                             ⊙ 착수 보고서
   -----------------------------------------------------------------------
    분석     ⊙ 현황평가 및 요구사항 정의    ⊙ 프로세스 흐름도
             ⊙ 프로세스 매핑                ⊙ 현업요구사항정의서
             ⊙ 신규프로세스 정의            ⊙ Master Data 정의
                                             ⊙ 신규프로세스 정의서
   -----------------------------------------------------------------------
    적용     ⊙ Customizing                  ⊙ 프로그램 사양서
             ⊙ Configuration 실시           ⊙ Master Data입력
             ⊙ 테스트
   -----------------------------------------------------------------------
    구현     ⊙ 사용자 교육 및 운영
   -----------------------------------------------------------------------
    추가개발 ⊙ 배송처리 분석 및 개발        ⊙ 배송작업 처리지침
             ⊙ Internet 주문분석 및 개발    ⊙ Internet 작업처리 지침 
             ⊙ A/S 개발 및 운영             ⊙ A/S 시스템 구축완료                 
   ***********************************************************************

도입전 일반현황
================================
1. 경리업무를 제외한 타 업무는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
2. 입고 및 대기수량의 실시간 파악 불가로 인한 영업활동 지장
3. 부서간 정보공유 불가능으로 인한 중복 업무 수행으로 LOSS 발생
4. 업무체계의 비 표준화
5. 실시간 여신 및 재고 파악 불가로 인한 부실 위험에의 노출
6. 자산 물류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정보의 축적 불가

도입전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주문                          배송정보입력
    대리점/개인 ----------------> 본사(영업부)  ------------------>   택배회사
                   FAX/전화
                                     ↓ ↑                               ↓
           --------------------------↓ ↑생산량 구매입고                ↓배송
          ↓        생산계획         ↓ ↑(Fax/전화)                     ↓

     본사(자재부)             공장(자재부/생산부)                      대리점/개인
    
1차 개선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주문
    대리점/개인 ------------->  본사(접수요원)
       ↑         Fax/전화           ↓                      
       ↑배송                        ↓입력                      
       ↑         Web Mail           ↓                      
    택배회사 <----------------- ERP 시스템
                                영업/구매/자재
                                생산/인사/회계등


    
2차 개선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 ERP 시스템 <---------
         |                                              |
         |인터넷 주문                              |Web Mail
         |                                              |
                                  배송
    대리점/개인  <----------------  택배회사                                       


구축효과
================================
1. 매출 신장에 따른 인원증가 최소화
2. 대리점의 Internet 주문으로 비용절감 및 유휴인력 타부서 대체 효과
3. 결품 및 과잉제고 방지로 매출증대 및 재고유지비용 감소
4. A/S의 전산화로 인해 관련업무 수행시 고객불만 최소화함으로 고객지향형 마케팅 시스템 구축
5. 기존 고객 A/S 신청에 대한 내역관리 및 Happy Call을 통한 고객 만족 실현

 

출처 : http://cafe.naver.com/jacflex.cafe

 

Daum 블로그 서비스 중지에 따라
blog.daum.net/fly_blue/ > 내가 잊지 않기 위해 > ERP 에서 이동
첫작성 : 2009. 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