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제9강. ERP구축 성공사례
제9강 ERP구축 성공사례
회사개요
================================
1. 업종 : 제조
2. 설립 : 1988년
3. 매출 : 2000억원(2001)
4. 취급제품 : PC 및
5. 사업장 : 여의도
도입배경
================================
1. 사내요인
⊙ 수작업 처리의 한계
⊙ 정보공유의 필요성
⊙ 중복 업무 발생 방지
⊙ 대리점 관리의 필요성
2. 사외요인
⊙ 변화에 대응
⊙ 하드웨어의 저렴화, 고기능화
⊙ 뛰어난 패키지 S/W 기능
도입목표
================================
1. 전사적 정보의 통합과 공유
2. 업무체계 및 프로세스의 표준화
3. 재고관리의 최적화와 관리업무의 효율화
4. 거래처 여신 통제에 의한 부실 예방
5. 중복업무의 배제로 인한 생산성 향상
6. 신속한 고객의 요구 반영에 의한 매출 및 이익향상
7. 축적된 자료에 의한 경영 지표 수립
ERP 도입 준비
================================
1. ERP 패키지 검토 및 선정
2. 프로젝트 추진휘원회 구성
-----------------------------------
| 추지위원회 |
-----------------------------------
|
-----------------------------------
| 위원장 : 정보담담 임원(도입사) |
| 위원 : 각부서 팀장(도입사) |
| 프로젝트매니저(구축사) |
-----------------------------------
|
----------------------------------------------------
| |
--------------------------- --------------------------
| 실무 전담반(도입사) | | 컨설팅 전담반(구축사) |
--------------------------- --------------------------
| 실무팀장 | | 프로젝트 매니저(PM) |
| 전담반 : 1명 | | 모듈 컨설턴트 : 2명 |
| 비전담반 : 각 부서 팀장 | --------------------------
---------------------------
프로젝트 추진위원회의 역할
================================
1. 효과적인 구축 및 컨설팅 업무 지원
2. 기존 업무체계에서의 변화에 따른 임직원들에 대한 적응 지원
프로젝트 추진절차
================================
1. 추진절차 단계
착수단계 ▶ 분석단계 ▶ 작용단계 ▶ 구현단계 ▶ 추가개발
2. 추진절차 단계별 세부 사항
***********************************************************************
단계 Activity 산출물
***********************************************************************
착수 ⊙ 프로젝트 도입 ⊙ 프로젝트 계획서
⊙ 착수 보고서
-----------------------------------------------------------------------
분석 ⊙ 현황평가 및 요구사항 정의 ⊙ 프로세스 흐름도
⊙ 프로세스 매핑 ⊙ 현업요구사항정의서
⊙ 신규프로세스 정의 ⊙ Master Data 정의
⊙ 신규프로세스 정의서
-----------------------------------------------------------------------
적용 ⊙ Customizing ⊙ 프로그램 사양서
⊙ Configuration 실시 ⊙ Master Data입력
⊙ 테스트
-----------------------------------------------------------------------
구현 ⊙ 사용자 교육 및 운영
-----------------------------------------------------------------------
추가개발 ⊙ 배송처리 분석 및 개발 ⊙ 배송작업 처리지침
⊙ Internet 주문분석 및 개발 ⊙ Internet 작업처리 지침
⊙ A/S 개발 및 운영 ⊙ A/S 시스템 구축완료
***********************************************************************
도입전 일반현황
================================
1. 경리업무를 제외한 타 업무는 모두 수작업으로 진행
2. 입고 및 대기수량의 실시간 파악 불가로 인한 영업활동 지장
3. 부서간 정보공유 불가능으로 인한 중복 업무 수행으로 LOSS 발생
4. 업무체계의 비 표준화
5. 실시간 여신 및 재고 파악 불가로 인한 부실 위험에의 노출
6. 자산 물류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정보의 축적 불가
도입전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주문 배송정보입력
대리점/개인 ----------------> 본사(영업부) ------------------> 택배회사
FAX/전화
↓ ↑ ↓
--------------------------↓ ↑생산량 구매입고 ↓배송
↓ 생산계획 ↓ ↑(Fax/전화) ↓
본사(자재부) 공장(자재부/생산부) 대리점/개인
1차 개선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주문
대리점/개인 -------------> 본사(접수요원)
↑ Fax/전화 ↓
↑배송 ↓입력
↑ Web Mail ↓
택배회사 <----------------- ERP 시스템
영업/구매/자재
생산/인사/회계등
2차 개선 현황(고객 주문 - 배송)
================================
--------> ERP 시스템 <---------
| |
|인터넷 주문 |Web Mail
| |
배송
대리점/개인 <---------------- 택배회사
구축효과
================================
1. 매출 신장에 따른 인원증가 최소화
2. 대리점의 Internet 주문으로 비용절감 및 유휴인력 타부서 대체 효과
3. 결품 및 과잉제고 방지로 매출증대 및 재고유지비용 감소
4. A/S의 전산화로 인해 관련업무 수행시 고객불만 최소화함으로 고객지향형 마케팅 시스템 구축
5. 기존 고객 A/S 신청에 대한 내역관리 및 Happy Call을 통한 고객 만족 실현
출처 : http://cafe.naver.com/jacflex.cafe
Daum 블로그 서비스 중지에 따라
blog.daum.net/fly_blue/ > 내가 잊지 않기 위해 > ERP 에서 이동
첫작성 : 2009. 2. 6